㈜피플앤드테크놀러지, 연세의료원 용인세브란스병원에 병원 특화 위치추적(RTLS) 플랫폼 IndoorPlus+ 오픈

 Connecting Smart- powered by IndoorPlus+

서울 – 2020 03 01국내 사물 인터넷(IoT) 업계의 선두주자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PnT)는 지난 2019년 12월 12일에 국내 최초로 외래-수술-입원이 모두 전문의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대한민국 첫 병원이 될 용인 세브란스병원 신축건물에 자산 및 환자, 교직원의 위치를 추적하여 대기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IndoorPlus+ 솔루션을 공급하기로 한 이후, 3월 1일 병원의 개원과 맞추어 자사의 IndoorPlus+ 위치추적 솔루션을 오픈하였다.

2020년 3월 1일 개원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총 3.500여 억원을 투입하여, 7만2천959㎡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13층에 708병상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개원 초에는 474병상으로 운영 될 예정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최동훈 병원장의 초점을 두고 있는 디지털 병원으로 자리잡기 위해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원내 통신망을 5G로 구축했으며, 바이러스 감염 사고나 환자 이탈 사고를 대비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RTLS)’과 환자의 임상 기록을 수시로 모니터링해 응급 상황을 조기 발견하는 데 도움되는 ‘IRS(Integration & Response Space) 솔루션’을 마련했다.” (2020년 2월 24일자 보도자료 인용)

여기서 언급 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RTLS)의 솔루션은 피플앤드테크놀러지사의 IndoorPlus+ 실시간 위치추적 플랫폼이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는 “의료진의 불필요한 잡무를 최대한 경감함으로써 의료진이 환자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 안전을 극대화 하는 등 환자가 체감할 수 있는 지능형 혁신ICT솔루션들을 구축”하고자 하는 최동훈 병원장의 디지털 병원, 스마트 병원에 대한 의지를 잘 반영하는 솔루션이다. 병원 내 자산 추적에 드는 간호사, 간호 조무사들의 시간을 줄이고, 의료장비를 사용하는 진료를 일정이 있는 환자들의 대기 시간 최소화, 환자 위치 파악을 통한 환자 보호 – 배회방지, 그리고 특수병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시 즉시 호출이 필요한 임직원의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의 위치를 파악함으로서 자산의 도난을 방지 할 수 있고,  자산의 유동성 및 운용율까지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어 추후 병동 내 자산 이용현황 및 운용률 향상에도 활용 될 수 있다.

주요 기능

– 자산 보호 관리: 지정 위치를 벗어나면 알람이 울려 자산의 위치 이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 간호사용 모바일 앱을 통해 병원 물품 및 장비를 찾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 최소화

–  자산 운용 데이터 확보를 통한 1) 자산의 수요를 통해 얻는 구매예측 데이터, 2) 병동별 필요 자산의 수량 조절 및 배치

– 환자 보호: 배회, 외박 등의 위치 이탈 방치. SOS 버튼이 있는 디바이스를 제공하여 비상 시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호를 받은 병원 측에서도 환자의 정확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의료진을 파견

– 응급상황 시 의사 위치 파악

– 환자, 의료진의 대기 시간 최소화와 의료 장비의 효율성 극대화

–  입원병동 내 기기를 이용하는 진료실의 대기시간 축소

이번에 자산 및 환자, 교직원의 위치추적으로 목적으로 도입되는 IndoorPlus+는 추후 혈액이나 시약을 보관하는 냉장기기를 모니터링 하는 스마트 센싱이 추가 될 수 있는 통합형 IoT 플랫폼이다. 이미 다른 생명과학 분야 연구소에서 도입된, 약품용 냉장고의 온도 모니터링이나 환자 부착형 생체 정보 수집, 환경 센서를 통한 환자 맞춤형 환경 정보 수집을 통해 미래에는 더 세분화 된 환자 맞춤형 스마트병원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이미 국내외에 4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