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모니터링 기기 이야기

병원으로 간 개인용 의료기기들 

[웨어러블 활용이 가능한 생체 모니터링 – 심박, 체온]

오늘은 지난 2월에 뉴스레터에서 다루었던 실시간 환자 생태 모니터링의 세부적인 사항인 모니터링 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의 대략적인 구조와 방식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회에 다뤄졌었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그 서비스를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기기 연동 부분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치료 공백 제로를 위한 노력! 그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 환자 생체 모니터링에 대한 지난 호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구축하고 있는 스마트 병원의 큰 그림에서의 핵심 가치는 “끊김 없는” 치료 공백 제로입니다. 의료진들의 부재 중에도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서, 환자 상태변화에 언제라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병원 업무 자동화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은, 기존에 일반 소비자들에게 확산되어 있는 개인용 의료기기들을 스바트 병원 IoMT 플랫폼에 연동하여 환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놓침 없이 수집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짚어보아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개인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던 의료기기들을 어떻게 하면 병원에서 많은 환자들을 적용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요? 나만 보던 데이터를 의료진과 공유하는 방법.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용 생체 데이터 측정 기기 (B2C)

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 된 많은 의료기기들은 보통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1대1로 짝을 이루거나 자체 디스플레이를 통해 측정값을 보여 줍니다.

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 된 많은 의료기기들은 보통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1대1로 짝을 이루거나 자체 디스플레이를 통해 측정값을 보여 줍니다

개인 의료기기 통신 방식

  1. 자체 액정이 있는 경우

자체 액정이 있는 기기들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통신 없이 기기 본체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연동합니다. 위에 보이는 혈압계의 경우, 두 사람의 혈압을 100회까지 기기 자체에 저장을 할 수 있는데요, 개인용으로는 부족함 없는 기능과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병원에서 사용하려면 병원 환경에 맞는 추가 연동 작업이 필요합니다.

2. 스마트폰과 1대1 연결 방식

사용자 스마트폰에 1대1로 페어링 되는 구조입니다. 자체 디스플레이가 없는 경우, 기기에서 측정된 값들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기기업체에서 제공하는 앱을 통해 당회 측정값과 누적 데이터 분석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던 데이터를 병원에 있는 환자정보 시스템으로 보내는 것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개인용 의료기기, 병원에 가다. (B2B)

집에만 있던 개인용 의료기기들이 병원에 들어왔습니다. 통신 상대가 하나의 사용자, 하나의 스마트폰이었던 기기 입장에서는 어디에, 누구에게 수집된 데이터를 보내야 할 지 혼란스러울 수도 있겠는데요,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그 해답을 찾아 주었습니다.

Advertising Vs. Pairing

병원에서 사용되는 개인용 의료기기들은 송신하는 데이터의 용량과 주기에 따라 각각 다른 방식의 신호 송신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존 병원에 구축되어 있는 IoT/IoMT 인프라 구조에서는 Advertising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네트워크 운용 면에서 효율이 높지만, 기기에서 나오는 데이터의 용량이 큰 경우에는 페어링 방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동은 비단 실제 연동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의 기술적인 문제 뿐만이 아니라, 그 이전에 성행되어 있어야 하는 스마트 병원 구축에 참여하는 모든 관계자들과 업체들의 합의와 공감대가 있어야 합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작년부터 다양한 의료기기 업체들을 만나며 파트너쉽을 이루어 왔으며, 올해 1분기부터는 연동 작업을 마친 기기들이 병원에 실제 적용되었습니다.

의료기관 용 IoMT 플랫폼인 IndoorPlus+ SmartCare에 연동되는 기기들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해 주세요.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이미 국내외에 4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