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드테크놀러지 감염병의료안전강화기술개발사업 참여

서울 – 2022 06월 10일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일산병원과 용인 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원내감염확산의 다수준⦁다중 위험 요인 데이터와 단계별 방역 대응 표준 프로세스가 반영된 의료현장 감염병 대응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및 실증”에 대한 연구개발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관기관인 용인 세브란스 병원은 지난 2년 동안 Covid-19 감염 접촉자 조기 발견을 위해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제공한 IoT 위치 추적 기반의 접촉자 선별 분류 시스템을 도입해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실시간 위치 추적 기반 접촉자 선별의 자동화된 신속한 분류를 통해 신속한 감염자·접촉자 통제로 Covid-19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이에 위치 동선 기반 원내 접촉자 추적 솔루션 도입 경험을 통해 감염병 대응 의사결정지원 체계로의 고도화 연구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33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연구 개발에서는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Covid-19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파 방식의 기존 감염병과 신종 감염병으로 대처 범위를 확산하였다. 또한 감염병의 전파 특성에 따른 다수준⦁다중 전파 위험요인을 고려한 접촉자 선별 및 방역 공간 추출 알고리즘 개발 및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를 연구한다.

기존의 접촉자 선별 분류 시스템에서는 사회적 거리인 감염자 동선과 접촉 시간을 기준으로 분류를 하였으나, 고도화된 시스템에서는 보다 다양한 환경(공간·질병·사람) 요인 적용을 통해 다수준⦁다중 전파 위험요인을 감염병별 감염전파 취약요인에 따라 유연하게 전파 위험요소를 분석한다. 감염병별 전파특성(접촉, 비말, 공기전파)에 따른 다중 위험요인 기준 접촉자 선별 알고리즘을 통해, 접촉자 선별 분류의 정확도 제고로 정량적 지표 기준이 되는 격리 대상(사람, 공간)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감염 특성별 선별/분류 알고리즘을 통해 의사결정 요소들을 시각화하는 대시보드를 제공하며 감염병 대응 의사결정 표준 프로세스에 맞춰 의사결정 지원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의사결정 통합 관리 시스템은 감염병 접촉자의 선별 분류를 위해 추가적인 인력 투입 없이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개발한다. IoMT(Internet of Medical Things)기반의 스마트 선도병원이 원내 ICT를 활용한 감염병 대응 체계에서 감염 대응 관련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홍성표 대표는 “실효성이 검증된 IoT 위치 추적 기반의 접촉자 선별 분류 시스템을 보다 고도화 하는 의사결정 지원 통합 관리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Seungmin Lee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