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드테크놀러지,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 출시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자사 개발의 출입 관리 및 위치 추적 기반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을 파트너사인 에스넷시스템, 시스코와 함께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감염관리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업 및 병원의 경우, 출입 시 환자 및 방문자 발열 체크 및 마스크 착용 여부를 대면 업무를 통해 확인하고 있어 2차 감염에 따른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감염자에 따른 역학조사 관련 및 그에 따른 업무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을 파트너사인 에스넷시스템, 시스코와 함께 출시하여 기업 및 의료기관이 출입통제 업무는 물론, 의심 환자 접촉 인원에 대한 정보 파악과 실제 감염자 발생 시 위치 파악, 미등록 인원의 무단출입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은 개발사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자체 USB 스캐너 하드웨어와 AP장비 부문 파트너인 시스코 장비를 통해 출입관리 및 인프라 위치 측위 그리고 실시간 동선 관리 등 역학조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며칠이 걸리던 밀접접촉자 역학조사를 수 분 이내에 완료한다.
기존 방식의 역학조사로는 상당 기간이 소요되던 접촉자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해 줄 이번 스마트 감염병 관리 시스템을 개발 프로젝트 뒤에는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개발자들이 있다. 이번 출시를 맞아 이 시스템의 개발을 담당했던 개발자 2인의 소회를 들어 보았다.
“기존의 위치추적은 한 대상에 대한 위치의 절댓값을 알아내는 것이었지만, 이번 개발 프로젝트는 유동인구 중 한 대상 -예를 들어 건물 내 확진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있던 사람들을 추적하는 접근 방식이라서 조금 생소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전을 통해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 기쁩니다.” – 백엔드 개발 담당자
“뉴스를 통해서만 접했던 방역 당국의 업무를 저희 시스템 상에서 주어진 조건 아래 비주얼화하는 작업은 챌린지였습니다. 직관적인 사용성과 핵심 정보 추출에 포커스를 두고 개발했습니다. 시장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 프론트엔드 개발 담당자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개발한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은 ▲BLE 기반 인원 출입 및 동선 관리 ▲센서 기반 환자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 동선 파악, 응급상황 대응 체계 마련 ▲ 위치 모니터링의 절댓값 데이터를 주변 사람의 신호에 따른 상대적 거리 계산식으로 재분석한 스마트 역학조사 등 총 세 가지의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병원의 경우, 키오스크 및 모바일 앱을 활용한 병원 업무 시스템과 QR코드 출입증 발급을 통한 디지털 출입 명부 관리 등으로 의료진의 비대면 업무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출입 환자 안면 인식 및 마스크 착용 여부 분석과 입원환자의 역학조사는 물론 생체 정보와 주요 자산 및 환경 정보 관리로 의료진의 단순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손 소독, 체온측정, 출입허가를 100% 비접촉으로 진행하는 무인 출입통제 시스템 적용을 통해 일차적으로 감염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 감염관리 시스템은 영상분석, 센서, QR코드 등을 통한 데이터 수집으로 현장 관리와 서비스 제공 등 고객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