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상정보 디스플레이(스마트병상 ID)와 IoMT RTLS의 결합이 병원 디지털화에 가져다 주는 혁신의 가치

1.스마트병상정보(스마트병상 ID, 스마트 전자명찰)란 무엇일까요?

병원에 가시면, 환자의 베드 침상 앞면에 환자의 이름과, 병명 등을 적어 놓은 종이쪽지인 환자명찰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병원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의료진이 보기 좋은 위치에 이렇게 플라스틱 비닐로 되어 있는 종이를 꽂을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좀 더 확대해보면, 환자명, 진료과, 병명, 주치의 등의 기본적인 정보에다, 낙상이나 욕창 고위험 환자의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같이 표현해 놓기도 합니다.

새로운 환자가 입원하게 되면, 병동간호사들이 해야 할 여러가지 일들 중 하나가 이러한 명찰을 만드는 일이지요. 직접쓰기도 하고, 출력한 종이를 잘라서 만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병원은 지속적으로 많은 환자들이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고, 또한 당직의, 주치의, 담당간호사들이 끊임없이 교대 근무를 하고, 전원, 전과도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의외로 환자인식, 환자확인을 위한 환자명찰 업무는 생각보다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환자안전관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의 기본이 바로 ‘환자확인’입니다. 모든 진료단계에서 환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등을 계속 반복해서 묻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병원의 스마트화, 디지털화는 아주 작게 보이는 곳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갬성(?)의 환자 명찰 역시 이제 ‘스마트 병상정보’, ‘스마트 병상관리’ 라는 이름으로 병원의 EMR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직접 연동하여 ESL(Electronic Shelf Level, 전자명찰표시기) 형태의 디스플레이에 직접 표시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습니다.

2020년에 개원한 용인세브란스병원을 시작으로, 제법 많은 병원에서 이러한 디지털 스마트병상정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환자의 베드 뿐만 아니라 병실입구에도 환자의 정보를 전자적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구축 예시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스마트 병상정보관리가 가져다 주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①간호사들이 직접 일일이 수작업으로 교체해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번거로움과 잘못 부착 되어 처방, 투약, 검사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배제

      ②병실 내 환자정보의 실시간 연계에 따른 오진 및 오처방 방지

      ③매일 또는 매시간 단위마다 바뀔 수 있는 환자 상태의 실시간 업데이트로 환자정보의 신속한 공유를 통한 환자 안전사고 발생 최소화

등이 있겠습니다.

  • 아!, 그런데 좋긴 좋은데, 단순히 종이 명찰을 전자명찰로 바꾸는 것에 우리 병원장님이 투자할려고 하실까요?
  • 우리 병원의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위해서 병상정보 디스플레이가 필요하긴 한데, 다 그게 그것 같고 어느 제품이 더 좋은지 모르시겠다구요?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바로 답을 찾아드립니다!.

2. 스마트병상정보 디스플레이에 Bluetooth를 넣어보자!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병원의 스마트화, 디지털화가 국내 의료질 향상과 의료헬스케어 산업의 발전에 핵심 키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IoMT(Internet of Medical Things) SW 플랫폼과 이를 위한 병원의 IoMT  N/W 인프라 구축이 수반되어야 하지요.

만약 병상정보 디스플레이에 모두 블루투스 모듈이 삽입이 되어 있고, 이 블루투스 모듈이 IoMT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바로 그겁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별도의 IoMT 게이트웨이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없이, 모든 병실에 스마트한 IoMT 인프라가 생기는 겁니다.

사실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이러한 유사한 방식으로 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을 지속적으로추구해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들을 참조해보세요..

결국, 이러한 노력으로 환자가 편안한 병원, 환자가 안전한 병원, 치료 공백이 없는 병원, 의료진이 편리한 병원을 만들어 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들을 참조해보세요..

블루투스가 탑재된 병상 정보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IoMT 스마트병원 구축은 저희 협력사인 씨아이즈㈜의 병상정보 디스플레이 제품과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Smart Care 제품이 결합되어 2022년도에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최초로 구축되었으며, 2023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많은 병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병원에 이미 존재하는 유/무선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면, 스마트 병원의 도입을 위한 병원의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CAPEX(Capital Expenditures, 자본적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길이 바로 국내 모든 병원의 스마트화를 위한 중요한 버팀목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렇게 요즘 많은 병원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스마트 병상정보 디스플레이를 RTLS, IoMT 시스템과 연계 구축하여 병원 운영의 효율화를 높이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고분 분투하는 간호선생님과 의료진 분들의 삶 속에 30분, 1시간의 업무시간을 단축시켜,  조금이나마 그 헌신에 보답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병상정보 디스플레이(스마트병상 ID)와 IoMT RTLS의 결합이 병원 디지털화에 가져다 주는 혁신의 가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sales@pntbiz.com로 문의 주시 길 바랍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의료현장인 병원의 디지털화•스마트화를 통한 의료질 향상과 의료헬스케어의 발전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병원의 스마트화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고 있는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를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AIoT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Enterprise AI 서비스 기업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제조, 국방, 의료, 공공등 전 산업 분야의 100여개 이상의 레퍼선스로 입증된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으로 각 산업 분야의 Digitization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s://pntbiz.co.kr/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isun park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