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활용한 MRI 검사 배정 최적화 시스템 제공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2년 AI 바우처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22년 AI 바우처 지원 사업’은 의료기관, 중소·벤처·중견기업 등이 단기간 내에 최적의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내 AI 솔루션 기업에게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수요기업 선정은 공모 형태로 진행되는데, 선정시 사업의 현실성과 효과성, 파급성을 중점적으로 보며 공급기업의 기술과 지원계획등을 중요하게 심의하여 확정합니다.
사업 기간은 2022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이며, 인건비, 솔루션비, 인프라 구축비 등 선정된 과제당 최대 3억 원(총예산 98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AI 기반의 영상검사 배정 최적화 시스템을 제안하여 최종 선정되었으며,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한림대 성심병원과 협업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건강 보험 지원 등으로 MRI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MRI 검사의 지연으로 오히려 치료 공백을 유발하고 병원의 운영 효율이 감소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검사 예약 및 배정 변수를 감안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검사 배정 최적화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검사소요시간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환자의 유형, 예약 선호도에 따라 예약일정을 추천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환자의 편의성과 MRI장비 운용 효율성 증대가 가능하도록 예약을 추천하게 됩니다.
검사 소요시간 변동에 영향을 주는 데이터 인자에 따라 가중 비중치, 데이터간 상관관계등을 선 분석하여, 실측되는 검사 시간을 기반으로 환자 특성 및 유형, 검사 특성 및 장비 등의 정보를 반영하여 환자의 검사 소요시간을 예측합니다.
MRI 검사 배정 업무의 자동화, 지능화로 직접 및 간접 부서의 생산성이 향상되며, 입원환자 MRI촬영 대기 및 외래 환자 검사 지연에 따른 검사 미실시 건수가 감소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본 사업에서는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병원 효율화 AIoT 솔루션인 IndoorPlus+ SmartCare 솔루션이 적용될 예정이며, 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림대 성심병원은 이를 통해 MRI 검사 건수 증대가 기대되고 검사 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며, 병상 순환 효과로 단순 환산 기준으로 약 50억 원의 간접 매출이 증대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와 한림대 성심병원은 향후 MRI 검사 뿐만 아니라 CT 등 검사 장비 전반으로의 확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한림대 의료원 산하 다른 4개 병원에 신속한 확산을 추진하여 시스템을 점차 고도화 시켜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