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RTLS를 활용한 작업자 안전관리 솔루션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관리법으로 인하여 그 무엇보다도 제조 등 산업현장에 작업자 안전관리에 대한 이슈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작업자 안전 관리의 경우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작업자의 현재 위치 파악과 작업자의 근무중 건강 상태 모니터링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제조와 같은 산업 현장의 특성상, 방대한 작업 구역, 상대적으로 오래된 시설, 방폭등의 신규 설치될 DEVICE의 안전 문제로 인하여 딱 입맛에 맞는 솔루션을 찾기가 힘듭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스마트폰 기반 RTLS ( IndoorPlus+ LBS V2)는 산업현장에서 작업자 안전관리 및 비인가출입자의 관리 등을 위해 BLE, Wi-Fi, 지자기, GPS 등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측위를 통해 고정밀 위치 측위와 실내외 연속측위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압센서를 활용하여 안전 위험도가 높은 고층 작업자의 높이별 위치까지 추정하는 기술입니다.
아래는 철구조물이 많은 정유회사, 제철회사 등의 냉각탑, 고소작업대와 같은 곳에서도 스마트폰 RTLS를 중심으로 현재의 고도를 정확하게 추정한 PoC 영상 사례 입니다.
두산메카텍에 작업자 안전 관리 솔루션을 도입한 사례를 살펴보면, 안전관리자가 순찰을 돌며 관리하고 있기는 하나 동시간에 모든 작업장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시간 작업자 안전 관리가 가능한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작업자 안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정유, 가스, 석유화학 플랜트의 압력용기, 반응기, 타워, 열교환기 등의 화공기기 일체를 공급하고 있는 두산메카텍은 대형의 장비를 건조하기 때문에 정밀 용접과 산 처리, 도색 등의 안전 위험등급이 높은 작업이 상시로 진행됩니다.
작업자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APP과 안전모의 SOS Tag, 생체 모니터링용 손목형 밴드를 착용하여 지속적으로 작업자의 위치, 상태를 체크합니다. 장시간 작업자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거나 생체신호에 이상이 발생 시, 안전관리자의 스마트폰 APP (안전관리자용 APP)과 모니터링 관제 시스템을 통해 경고 알람을 발생시켜 안전관리자가 비상상황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산업현장에는 Android SmartPhone 기반의 산업용 PDA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안전관리자에게 전용 법인폰을 지급하여, 작업에 대한 TASK 관리 등을 진행하는 mobility 솔루션이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이를 위해 대규모 작업장을 중심으로 Private LTE, 5G 이음 통신망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디스플레이 L 공장의 안전관리자 관리 시스템의 경우, 모바일 기반의 LBS 기술은 Wi-Fi만을 이용하여 3미터 내외의 위치 정확도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관리자의 위치를 관제 시스템으로 리포팅합니다.
국내 대형 디스플레이 L 공장에서는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 상 유독한 화학물질을 다루며 대형화된 공장에 자동화된 시설들로 인해 작업자의 수가 적고 산개한 형태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안전사고 발생 시 화학약품에 노출되는 등의 위험이 있으며 대피지역 내에 유독가스로 인한 작업자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관리자의 지속적인 순찰과 관찰이 중요합니다. 안전관리자 시스템의 경우 안전사고 발생 시, 안전관리자의 위치를 신속히 파악하여 작업장 내 작업자들의 신속한 대피 및 잔존 인력의 확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스마트폰 기반 RTLS ( IndoorPlus+ LBS V2)는 이러한 산업현장에서 IoT Gateway 등 설치의 한계와 통신망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반영하여 스마트폰만으로도 작업자의 위치를 추정하고, 여기에 다양한 웨어러블 의료기기를 hub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산업안전,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에 최적화된 Codelss IoT, RTLS 기술의 첨병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