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드테크놀러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개인 위치 측정 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

– NIMS, ‘UWB 방식을 이용한 개인 위치 측정 시스템 구축 사업수주

서울 – 2023 10 24

엔터프라이즈 AI(인공지능) 서비스기업 ㈜피플앤드테크놀러지(대표 홍성표 임진순)가 국가수리과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Mathematical Sciences 이하 NIMS)의 ‘초 광대역 무선기술 Ultra Wide Band(이하 UWB) 방식을 이용한 개인 위치 측정 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NIMS 감염병관리팀에서는 지난 몇 년간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COVID-19) 등과 같은 감염병 유행으로 인한 신규 확진자 및 중환자 발생 예측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호흡기로 인한 감염병의 경우, 감염자와 감수성자의 접촉에 의하여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호흡기 바이러스의 전파가 가능한 개인 간의 밀접 접촉 자료 확보 및 이를 적용한 감염 확산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방과 복도 등 5개의 실험 공간과 50명의 실험자를 선정해 밀접접촉 시나리오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며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목표이다.

실내외 UWB 앵커를 설치를 비롯해 실험자에게 웨어러블 UWB를 부여하고, UWB 실시간 위치측위 시스템 RTLS(Real-Time Locating Service System) 서버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도입, 태그소지 실험자 2m의 이내 밀접 접촉(피부접촉, 근거리대화, 2m 이내 감염 가능 밀접 접촉의 기준으로 판단) 및 이동방향 등의 정보를 활용해 비말에 의한 감염 경로 파악하는 것이 실험의 주된 요지다.

이번 사업에서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 RTLS(Real-Time Locating Service System)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실험자 간 밀접 접촉 및 이동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실내에서의 측위 성능 및 정밀한 측위 데이터 신뢰성이 높은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학교나 직장, 병원 등과 같은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밀접 접촉을 재현하고, NIMS에서 구축하고자 하는 UWB 방식을 이용한 개인 위치 측정 시스템의 밀접 접촉 감지 정확도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라며 “이를 통해 혹시 모를 감염병과 관련해 확산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AIoT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Enterprise AI 서비스 기업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제조, 국방, 의료, 공공등 전 산업 분야의 100여개 이상의 레퍼선스로 입증된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으로 각 산업 분야의 Digitization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kr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isun park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