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AP가 BLE Scanner가 된다면?

우리의 사무실을 지금 둘러봅시다.
사무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유선(LAN) Cable로 연결된 업무용 PC가 있겠죠.
하지만 많은 경우 요즘은 업무용 노트북을 많이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무선 Wi-Fi로 연결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1,000 대 기업의 경우 Mobile Office를 운영하고 있고, Mobile Office에서 Connectivity는 바로 기업용 무선랜 ( Wireless LAN), 결국 무선 Wi-Fi AP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업용 업무 빌딩의 90%, 공장의 50%에서 업무 전용 Wi-Fi AP를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RTLS(Real Time Location and Smart Sensing)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BLE Scanner 또는 Bluetooth AP라고 부르는 별도의 Wi-Fi AP와 유사한 Gateway를 사무실 내에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Security, Safety, Productivity의 이슈로 RTLS를 도입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BLE Scanner를 설치하는 것은 감당해야할 투자의 요소이긴 합니다.

하지만, 바로 다음의 질문이 드는 것이죠?

Wi-Fi AP와 BLE Scanner가 통합되어서 동작하면 설치비용도 절약이 되고, 외관상으로도 좋을 것 같은데…
All-in-One으로 한방에 모두 다되면 얼마나 좋을까?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올인원

이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서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RTLS” 솔루션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2015.9월달에 찾았습니다.
바로 이 무선 WIFI AP ( 삼성전자 IoT Sensor AP 이며 WEA403si Model) 입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삼성 IoT AP

사실 Bluetooth chip이 built-in으로 내장된 Wi-Fi AP (기업용 무선랜)은 많이 존재합니다.
Global 하게도 “C”사 “A”사 등등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많은 무선 AP Model에 Bluetooth가 Built-in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Enterprise 사업부에서 판매하고 있는 WEA403Si Model이 그런 면에서 보면 다른 회사 제품과 큰 차이점은 없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점만 빼면 말입니다.

삼성전자 무선 IoT Sensor AP , WEA403si Model은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RTLS Solution 과 2015.12월에 Integration 을 끝낸 제품입니다.

이제 고객은 이 제품을 통하여 Wi-Fi AP + Bluetooth Scanner +  RTLS 를 한번에 서비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 무선 IoT Sensor AP는 단지 액세서리로 Bluetooth Chip 이 내장되어 있는 제품이 아닙니다.
1초에 200개 내외의 BLE Tag를 Scan 해서 안정적으로 서버에 전송할 수 있도록 Bluetooth와 WiFi의 기능이 완벽하게 로드밸런싱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사실 현존하는 여러 Wi-Fi AP의 Bluetooth built-in 제품의 경우에는 블루투스가 존재하긴 하는데 1) 단순한 BLE Advertising (소히 말하는 비콘 송출 기능)을 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며, 2) BLE Scan 기능 ( Bluetooth Scanner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Wi-Fi AP 본연의 기능과의 로드밸런싱에 대한 최적화가 완벽하지 않아, 1초에 동시 스캔 BLE 개수가 현격하게 낮습니다.

물론 기능이 된다고 해서, 실제 적용 Reference가 없다면, 안정성 검증에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RTLS와 삼성전자 IoT Sensor AP의 결합 및 융합 상품은 이미 실제 구축되어서 그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했습니다.

삼성전자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강북삼성병원의 노후 무선 랜 교체 사업에서 그 안정성을 검증했습니다. 600여개의 노후화된 Wi-Fi AP를 삼성전자 IoT Sensor AP로 교체하면서, 2017.2월에 국내 대형병원에서는 최초로 Wi-Fi AP 기반의 RTLS를 도입하여 병원내의 이동형 자산 추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강북삼성병원 RTLS 자산관리
  1. 간호사들이 불필요하게 소요하는 일일 평균 1시간의 의료용 물품, 자산 찾기 시간을 절약하여 포괄 간호 서비스 확산으로 인한 간호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
  2. 노후화된 Wi-Fi AP를 Bluetooth 가 내장된 삼성전자 IoT Sensor AP로 교체
  3. 삼성전자 IoT Sensor AP의 하드웨어적 기능을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RTLS Software로 극대화

바로 이런 것이죠.

Wi-Fi AP 설치하니 IoT랑 RTLS도 되네!

  1. 오래된 Wi-Fi AP를 교체하고자 하시나요?
  2. 신규로 무선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시나요?
  3. 무선랜을 도입하고자 하는데, IoT와 연관된 기능을 찾고 계시나요?
  4. 오늘 당장 RTLS를 도입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몇년 안에 IoT나 RTLS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으신가요?

이 질문에 대한 해결책이 바로
IndoorPlus+ RTLS on Samsung Wireless LAN 입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삼성 Wi-Fi RT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