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있게 엣지 컴퓨팅!

Evolving IoT & Inevitable edge 

Edge Computing은 분산된 패러다임의 컴퓨팅으로 데이터 계산처리와 저장소를 실제 그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곳 가까이 두는 것을 말합니다. 디지털화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들과 유저에게 더 가까이 배치되는 엣지 컴퓨팅은 중앙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에 비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하고 데이터 대역폭(bandwidth)을 감소 시켜 더 효율적인 디지털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특히 사물 인터넷(IoT)과는 분리해서 생각하기 어려운 정도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IoT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빠른 데이터 처리와 분석, 유저가 취해야 하는 조치와 결정들에 대한 정보를 클라우드나 중앙시스템까지 보냈다가 받는 방식은 시간과 비용면에서 비효율적입니다.

그러면 엣지 컴퓨팅의 그 ‘엣지’는 정확히 어디에 있을까요? 보는 관점에 때라서 엣지의 정의와 위치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지난 2018년 IDC에서 Seagate와 함께 출간한 ‘The Digitization of the World – From Edge to Core’에 소개된 자료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언급한 자료에서 IDC는 세상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 가지 요소와 엣지의 위치를 아래와 같이 구분했습니다.

1. core : 각종 클라우드, 대규모 데이터 센터, 엔터프라이즈 운영 데이터 센터 등

2. edge : Core에 위치하지 않은 엔터프라이즈급 서버 및 타 데이터 처리 기기들

3. endpoints : 각종 센서와 웨어러블 기기들. 실제 모니터링을 하는 사물에 장착된 것들. 네트워크의 끝자락에 있는 기기들.

엣지 컴퓨팅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기능은 다양합니다. Endpoint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보내기 전에 파싱(parsing)하거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스캐너 및 endpoint 기기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버로 들어가는 데이터는 더 빠른 분석(analytics)에 용이하게 1차 가공되고 중앙서버(core)에서 보내는 업데이트보다 더 빠른 속도로 endpoint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해 나가면서 그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 또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Core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던 초기 버전의 IoT에서, core와 endpoint 사이에 있던 기기들에 인텔리젼스를 분산 시켜 더 빠른 액션과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 엣지 컴퓨팅의 개념이 endpoint까지로 확장되어 디지털화되는 모든 사물이 독립적인 데이터 처리를 통한 엣지 컴퓨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 드린 IDC 자료에 나온 멋진 문구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데이터가 주도하는 세상은 언제나 켜져 있고 추적하고 모니터링하고 듣고 볼 것이다. 왜냐하면, 그 세상은 언제나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The data-driven world will be always on, always tracking, always monitoring, always listening, and always watching – because it will be always learning.

출처:  2018 IDC White Paper
The Digitization of the World – From Edge to Core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이미 국내외에 75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