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병원의 A to Z

끊김없이 꼼꼼하게 

거의 10여년 전에 상용화 되어 우리 일상에 들어온 사물 인터넷이 사회 여러 분야에서 사람들의 일상과 행동의 많은 부분들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불편함은 표시가 잘 나지만 편리함은 그 반대인지라, IoT 기술로 조금씩 편리해지는 일상 서비스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변화를 인지하지 못한 채 지내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감염병 시대를 겪으며 일상 생활 속에서 잠시 멈춤을 했던 공항, 박물관 등의 공간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공간들은 마스크를 벗고 예약 없이 마음껏 방문할 시절을 기다리며, 오늘은 감염병 시대에도 우리가 피할 수 없는 공간인 병원의 디지털화와 스마트 병원에서의 사용자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병원은 예로부터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기기들과 의학 지식, 그리고 사람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운영되는 매우 중요한 곳이지요. 그래서 치료, 진료, 의료기기관리, 환자와 임직원의 안전관리, 출입 보안이 중요한 고려사항인 공간일 뿐만 아니라, 입원 환자가 잠시 치료를 위해 거주하는 생활공간이기도 한 병원은 현존하는 모든 종류의 혁신과 기술이 시험되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병원에 여러 IT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 병원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몇 년 전부터 IoT/IoMT가 구상해 왔던 기술과 서비스들이 하나씩 현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고의 서비스는 “불편함이 없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면 미래가 아닌 현재 진행형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스마트 병원, 과연 어떤 서비스들이 그곳에 있는 사람들이 불편함 없이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걸까요?

스마트 병원 A to Z

예전의 디지털 병원에서는 대부분의 기술적인 혁신은 수술, 치료, 진료를 위한 의료기기들에 집약이 되어 있었습니다. 더 정밀하게 보고, 측정하여 환자의 상태를 호전시키는 의료 서비스에 집중이 되어 있던 병원들이 이제는 환자와 임직원의 편리를 향상시키는 이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환자들의 소비자화

지금의 어르신 세대에게는 병원의 문턱은 높았습니다. 어디가 부러지거나 위중하지 않으면 병원에 가지 않는 것이 일상이었던 세대였기도 하고, 의료 비용이 너무 높아서 병원의 문을 넘는 것은 매우 중대하고 큰 일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도화된 국민 의료보험 시스템과 의료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관리하는 IT 강국으로 지내오는 동안, 병원은 더 이상 가기를 꺼리지 않는 선제 검사와 검진을 위한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는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로서의 권리가 생겼고 이는 병원 서비스의 혁신을 불러오는 시장 요구 사항이 되었습니다. 물론 진료 서비스의 질은 기본으로 제공되어야 하지만, 기왕이면 더 편리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는 소비자의 요구가 스마트 병원 혁신을 불러온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병원 간 경쟁
    환자들의 소비자화를 통해 이제는 병원들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의료 서비스 공급자로서의 역할이 생겼습니다. 안전한 진료 등의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는 말 그대로 기본이 되어 진료, 수술의 질적 향상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리와 운영관리의 효율성, 나아가 부족한 의료인력의 업무 부담을 개선하기 위한 업무 자동화라는 화두를 만나게 됩니다.
  • 기술 투자가 비용 절감으로
    어떠한 기관이라도 비용절감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원자재, 자산 구매 등의 소비형 비용 뿐만이 아닌 안전 사고 등의 들어가는 비용까지도 미리 계산하여 위험 비용을 아낄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할 이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안전에 관련한 법령들로 인해, 선제적인 사고 방지와 효율성 향상이 거시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 온다는 인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병원들이 환자의 안전 관리를 위한 위치 모니터링 서비스를 도입하여, 수집된 위치 데이터를 환자 안전, 간호사 업무 효율성 향상, 병동 운영 플로우 분석에까지 확대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료진들이 누리는 스마트 병원의 혜택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의 국가에서도 의료진, 특히 간호사의 수는 고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간호사들의 고된 근무 환경과 과중한 업무 부담, 그리고 늘어가는 노인 인구로 인한 병원 이용자 증가 등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의료 인력 수급과 함께 업무 자동화를 통한 과중한 업무 부담 해소 또한 병원에서 풀어야 하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병원에서는 어떤 업무를 자동화하여 의료진들의 업무 부담 해소에 도움을 줄까요?

자산관리

  1. 이동 의료기기의 상태 파악: 사용 중, 파손, 세척, 수리 등
  2. 의료용 냉장/냉동 온도 자동 모니터링 및 알람
  3. 의료기기 위치 검색을 통한 간호사의 “찾기” 반복 업무 부담 해소

환자 위치 검색

  1. 진료, 투약, 검사 등의 병원 내 환자 일정에 맞추어 환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간호사의 “찾기” 업무 부담해소
  2. 환자 이탈 및 비인가 구역 진입 방지
  3. 비상 시 환자 위치 확인으로 즉각적인 조치 가능

계측업무 자동화

  1. 체중, 신장, 혈압, 심박 등의 기본 데이터 기록의 자동화로 간호사 업무 부담 해소 및 사람의 실수 방지
  2. 환자 데이터와의 연계를 통한 환자와 해당 환자 데이터의 부조합 방지

수액 모니터링

  1. 수액 교체 시기, 투여 속도, 잔여량 등의 정보 파악
  2. 교체 수액의 잔여량과 위치를 계산하여 간호사를 위한 최단거리 동선 제공

환자 생체 모니터링

  1. 환자의 생체 데이터 24시간 모니터링
  2. 갑작스러운 예후 악화에 즉각적인 대응
  3. 중안 관제 센터에서 환자 모니터링
  4. 데이터의 의료지식 자산화
  5. 의료진 부재에도 안심

데스크 안내 서비스

  1. 병원 내 구역 이동 안내 앱
  2. 병원 앱과의 연동을 통해 안내 서비스 자동화

환자 안전망 확대 – 24시간 환자 상태 모니터링의 효과

입원해 보신 적이 있는 분이라면 그 기간 동안에 본인가 보호자들이 겪는 심적 부담을 아실 텐데요, 간혹 환자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 걱정이 되어 보호자 분들은 필요한 볼일을 잠시 보는 중에도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호자 없이 입원실에서 밤을 보내는 환자들 또한 인적이 뜸해진 복도를 보며 불안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하는 환자 생체 모니터링은 기존에 의료진들과의 대면 진료/검사에서만 측정하던 생체 데이터를 부착형 기기를 통해 24시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환자의 심박, 체온 등의 기본 바이탈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의료진에게는 비상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시간을, 환자와 보호자에게는 제2의 안전장치로 활용되어 풍부한 진료 데이터 획득 뿐만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의 심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기존에 보급된 환자 위치 서비스 – 환자 찾기, SOS콜 등 – 에서 사용되는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며, 기존 서비스에 환자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이라는 큰 가지를 하나 더 추가하여 “끊김이 없는” 질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병원 운영진/경영진

환자와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들을 통해 병원은 운영관리 면에서 다양한 변화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개선
    1. 환자와 보호자들의 편리를 강화하여 병원 이용객들의 만족도 향상
    2. 경쟁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의 우위 확보
  • 환자 보호를 통한 추후 위험 비용 부담 선제 방지
    1. 환자 이탈, 급작스러운 예후 악화 등에 즉각적인 대비를 할 수 있어 추 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비용 부담 감소
    2. SOS 기능을 통한 비상상황 감지
    3. 24시간 모니터링하는 환자 예후를 중앙관제 시스템에서 관리하여 비상 시 적절한 부서의 인력과 자원 투입
  • 임직원 업무 부담 완화
    1. 부족한 의료 인력으로 발생하는 업무의 차질 최소화
    2. 임직원 업무 부담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및 자동화로 인한 사람의 실수 최소화
    3. 인력 운용 방안 수정안을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하여 계획 가능
  • 자산 운용의 효율성 강화를 통한 비용 절감
    1. 자산의 위치 및 상태 데이터를 통한 자산 운용 시각화
    2. 사용 중, 파손, 수리, 세척 등의 프로세스 상태 데이터 축척으로 자산 운용, 자산 주기, 추가 구매 등의 지침 마련
    3. 객관적인 부서별 자산 배치의 근거 마련
    4. 분실, 도난, 파손 등의 자산 손실 최소화
    5. 자산의 점검, 수리, 추가 구매, 폐기 등의 자산 주기 데이터 확보를 통한 자산 비용 계획 수립 가능
  •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 병원 폐쇄 예방 및 원내 안전 관리 데이터 확보
    1. 원내 감염병 환자 발생 시 환자 동선과 접촉자의 즉각적인 분류
    2. 확진 환자의 동선을 파악한 폐쇄 필요 구간 파악으로 코호트 폐쇄 방지
    3. 접촉자 리스트를 리포트로 출력하여 외부 방역기관 및 업체와 공유 가능
    4. N차 감염 분포도를 통한 추가 역학조사 및 방역 필요 여부 파악

스마트 병원에서 우리가 체감하는 작은 변화들은 병원이라는 공간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병원의 기능이라는 3가지 요소가 데이터에 의해 관리되고 재정비되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입니다. 눈으로 보이고 느낄 수 있는 더 편리함으로의 변화는 얼핏 보기에는 작은 것일 수 있으나, 이러한 서비스 이면에는 많은 이들의 노력가 혁신에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로 시작하여 축적되는 데이터는 그 분량이 늘어남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지식자산으로 거듭나게 되어 진정한 의미의 지식사회 – 개인의 교양을 쌓는 의미의 지식이 아닌 과거에 있었던 일들에 근거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사회적 지식 사회로 발전해 가는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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