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세계 수준의 IoT 정밀측위 플랫폼(IndoorPlus+)중 측위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AoA는 어떤 뜻일까요?

AoA는(Angle of Arrival)의 약자로 수신된 신호의 도래각(도래각 到來角 : 무선 전파가 수신 안테나에 수신될 때, 수평선을 기준으로 전파 에너지의 주된 부분이 도달하는 방향을 측정한 각)을 측정하여 신호원을 기준으로 수신기로부터 오는 신호의 방향을 찾아내어 위치를 결정하는 측위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BLE 디바이스를 이용한 측위는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신호 세기를 가지고, 삼각측량을 통해 위치를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AoA 방식은 측정된 방위각, 고도, 거리 데이터까지 있으므로 좀 더 정밀한 위치 추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에서는 AoA 스캐너를 이용한 RTLS(Real Time Location System) 엔진은 이미 개발 완료했으며, IndoorPlus+관리 시스템 (Web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한 프로비저닝(provisioning) 기능은 현재 구현 중에 있습니다.

그럼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AoA 스캐너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①   AoA 스캐너는 그 자체로 cm 급 고정밀 위치측위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공간에 설치하는 비용이 너무 커서 실제 고객 현장에 사용하기는 어려웠습니다.

②   하지만,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AoA 스캐너 단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다른 스캐너와 혼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③   고객의 모든 공간이 cm 급 초정밀 위치측위가 필요하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니까요. 고정밀 위치측위가 필요한 공간은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 AoA 스캐너로,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공간은 cost effective 한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USB 스캐너나 wi-fi 내장된 S스캐너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④   이렇게 될 경우 가장 경제적 방식으로 기존의 고정밀 위치측위에 대한 니즈도 해결할 수 있는 안성맞춤 솔루션이 되겠죠?

CM 단위로 재는 초정밀 측위 시연 영상 한번 보시겠어요?

예를 들어 병실이나 혹은 특정 구역을 세밀하게 구분하여 측위할 필요가 있는 장소인 경우, 또는 공간 문제로 스캐너 하나만 설치해서 측위 해야 하는 장소인 경우 AoA 사용이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향후 IndoorPlus+ RTLS 기본 솔루션에 AoA 스캐너를 완전히 통합할 예정입니다. 또한 측위 정확도 테스트를 통해 AoA RTLS 엔진 알고리즘을 개선해 나가고, 대량의 디바이스를 이용한 퍼포먼스 테스트도 할 예정입니다.

제품 출시 일정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보완되는 대로 곧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초정밀 측위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셨다면 이제 더 고민하지 마시고 sales@pntbiz.com으로 문의주세요.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으로, 언제나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