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드테크놀러지 인천세종병원·부천세종병원에 IndoorPlus+ SmartCare 구축

서울 – 2023 5 12

엔터프라이즈 AI(인공지능) 서비스기업 ㈜피플앤드테크놀러지(대표 홍성표 임진순)가 인천 세종병원 및 부천 세종병원 두 곳에 병원 디지털화 솔루션 ‘IndoorPlus+ SmartCare’를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IndoorPlus+ SmartCare는 신개념 IoT, IoMT 기술을 활용하여 병원 원내 업무 프로세스 효율을 개선하고 감염병 환자 안전 관리에도 적용하여 치료와 돌봄에 있어서 공백이 없는 환자 중심의 스마트 병원 IoMT 플랫폼이다.

세종병원에 구축된 ‘IndoorPlus+ SmartCare’ 솔루션은 환자와 의료진의 위치 추적을 비롯하여 자산 관리 등을 센서 모니터링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사람과 사물에 대한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기존 IoT에 적용되는 위치 및 센서 데이터 범위 확장을 통해 입원환자들의 실시간 체온 및 심박 변화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기기와 사람의 현재 위치의 절대값을 파악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 유무를 실시간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즉각적으로 접촉자를 구분 관리 할 수 있고, 지정된 구역을 벗어나면 알람이 발생하게 되어 자산의 도난 및 분실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통상적으로 이동형기기의 활용도가 높은 병원의 업무환경 특성상, 자산을 찾는데 업무시간의 5~10%를 소비하는데 반해 실시간 위치추적이 가능한 스마트 자산관리 시스템은 자산을 찾는데 쓰이는 불필요한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통상적으로 300병상 규모의 중소형 종합병원은 재정적 구조의 특성상 자체적인 IT 관련 솔루션에 대한 투자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특히 기존 의료장비 외의 신규 장비 활용에 대한 의료업계의 보수적인 시각으로 인해 관련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 또한 사실이다.

다만 세종병원에 구축된 ‘IndoorPlus+ SmartCare’는 해당 병원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IoMT서비스 연동이 가능한 블루투스 지원기능을 포함한 엔터프라이즈 AP를 활용한 관계로, gateway 등의 추가 장비 설치 없어 설치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관계자는 “‘IndoorPlus+ SmartCare’는 사람과 사물 등 자산의 구분 없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라며 “특히 RTLS 기술 적용을 통해 업무시간의 낭비는 줄이고 환자케어에 집중할 수 있어 근무만족도 상승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고가 의료 장비가 많은 병원 주요 핵심 자산을 실시간으로 보호하여 도난 및 분실 위험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세종병원의 이번 병원 디지털 솔루션 도입은 해당 솔루션이 환자의 안전 및 생명보호와 함께 의료의 질과 효율을 극대화할 수 필수요건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병원의 특수한 환경과 여건을 고려한 병원 디지털화 솔루션 상용화를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2018년 의료기관용 RTLS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시작으로, 환자 생체 데이터 24시간 자동 모니터링 및 자산관리, 간호사 업무 자동화, 스마트 환자안전 관리 등 고도화된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국내 병원 디지털라이제이션 업계에서의 영향력을 넓혀나가고 있다.

또한 현재 국립암센터와 세브란스병원 등 수도권 상급병원을 비롯해 지방 소재 대학병원에서 검증된 스마트 병원 IoM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세계적 수준의 지능형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가고 있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AIoT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Enterprise AI 서비스 기업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제조, 국방, 의료, 공공등 전 산업분야의 100여개 이상의 레퍼선스로 입증된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으로 각 산업분야의 Digitization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pntbiz.co.kr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isun Park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