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

서울 – 2022 08월 23일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DNA 기반 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 이라는 주제로 한국 건설기술연구원의 연구개발과제에 선정되었다. 우리나라도 전체 교량 중 공용년수 30년을 초과하는 교량의 비율의 매년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본격적인 노후 인프라 시대에 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량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소요예산 근거, 노후화 수준 등의 정보 제공을 위해 교량 유지관리 전략 수립 지원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구축 및 활용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과제는 노후화된 교량 구조물 유지관리 기술 고도화를 위해 5백만 건 이상의 교량 노후화 관련 데이터(열화환경, 교량 거동, 장기조사 등)를 구축하고, 인공지능기법을 이용하여 교량 노후도 평가 요소기술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한편, 사용자 유형별(관리주체, 유지관리업계, 대학·연구소 등)로 교량구조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교량 유지관리 우선순위, 유지관리 소요 예산 근거, 노후화 수준 등)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에 현장 취득 노후화 데이터 5백만건 이상을 축적하고, 데이터 기반 열화모델정확도 향상 및 AI기반 가상모델 구축 기술과 노후도 평가 및 미래예측 정확도 향상 기술, 중장기 유지관리 의사결정 정보 지원 기술등 총 8가지의 기술을 플랫폼에 적용한다.

이로 인해, 교량 구조물에 대해 스마트한 유지 관리가 가능해지며 교량 유지관리의 사각지대가 해소된다. 또한 사건이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적인 교량 유지관리의 전략수립이 가능해진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교량 손상 이미지내 손상객체 유형 식별 및 segmentation 딥러닝 모델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2021년에는 노후 교량 손상 이미지 데이터 전처리 및 정량화 기법 조사와 수동 라벨링 소프트웨어 제작, 노후 교량 이미지 식별을 위한 손상 객체 유형 Class 정의, 노후 교량 손상 유형 식별을 위한 딥러닝 이미지넷 초기 프레임 구축 작업을 진행하였다.

최종 성과물로 교량 손상 객체를 식별하기 위하여 노후 교량에 대한 손상(누수백태, 박리박락, 철근부식) 여부를 식별하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손상객체 정량화 소프트웨어 시작품을 제작하여야 한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홍성표 대표는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한국 건설기술연구원의 과제에 선정되어 무척 기쁘다. 과제 수행에서 국내 최고의 Enterprise AI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Seungmin Lee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